본문 바로가기

시사/정보 보부상

논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7차 방류

반응형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2024년 6월 28일, 논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7차 방류가 시작되었습니다. 왜 일본은 원전 오염수를 방류하는지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과거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2011년 3월 12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해 방사성 물질이 대량으로 누출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 사고 이후, 녹아내린 핵연료와 접촉한 물이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상황인 것입니다. 이러한 오염수를 처리하고 방류하는 계획은 2021년 4월 13일에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는데, 해당 발표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방사성 동위원소를 처리한 후 이를 희석하여 2051년까지 바다에 방류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계획은 2023년 8월 24일에 처음 실행되었고, 당시 우리나라 뉴스와 정치계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오염수 희석과 방류 결정

2013년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도입되어 삼중수소를 제외한 대부분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ALPS로 처리된 오염수를 희석하여 방류하기로 결정했고, 해당 오염수는 일본 규제 기준의 1/40, 세계보건기구(WHO) 식수 기준의 1/7 수준까지 희석되었다고 합니다. 뭐, 일본의 발표이고 일본의 주장입니다.

오염수 7차 방류

도쿄전력은 2024년 6월 28일 오늘 7차 오염수 방류를 개시합니다. 이번 방류의 총량은 7,800톤으로, 다음 달 16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는 이전의 6차례 방류와 유사한 규모입니다. 작년 8월 첫 방류 이후, 도쿄전력은 지금까지 총 4만 7천 톤의 오염수를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 방류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과정은 매우 엄격한 안전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방류 전 오염수는 바닷물과 혼합되어 희석되며, 방류 직후와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방사성 물질 농도를 모니터링해야 하는데, 일본 수산청과 환경성은 방류 지점 인근의 해양 생태계와 수산물에 대한 방사성 물질 농도를 지속적으로 검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모든 검사 결과는 WHO 식수 기준을 충족하며, 방류로 인한 방사성 물질의 농도는 검출 하한치 이하로 나타났습니다. 아마 오늘을 기점으로 정치계와 언론에서 시끄럽게 떠들어 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과 논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에 대해 국제 사회는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와 환경 단체는 방류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방사성 물질이 해양 생태계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같은 국제기구는 일본의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 기준을 준수하고 있으며, 방류가 환경과 인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바닷물을 식수로 음용하지 않는데 무슨 걱정이냐라고 말하지만, 이를 그렇게 단순하게만 생각하면 안 됩니다. 방사성 물질이 환경에 방류되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류된 오염수가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식수로 사용되지는 않겠지만, 해양 생태계를 통해 먹이 사슬을 따라 결국 인간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랑크톤이 방사성 물질을 흡수하면, 이를 먹는 작은 어류, 그리고 이 작은 어류를 먹는 더 큰 어류 등으로 이어져 결국 인간이 고농축 방사성 물질을 섭취하는 단계까지 농축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삼중수소(트리튬)는 방사능이 비교적 약하고 생체 냉에서 물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그러나 세슘-137이나 스트론튬-90 등은 생물체 내에서 칼륨이나 칼슘과 유사하게 행동하며, 뼈나 근육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물질들이 장기적으로 인체에 축적되면 당연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니 바닷물을 식수로 음용하지 않으니,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문제없다는 의견은 일차원적인 생각이라 무시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투명성과 안전성 확보, 그리고 지속적 관심 필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환경적, 정치적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오늘 7차 방류가 시작됨에 따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방류 과정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국제 사회의 신뢰를 얻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오염수 방류가 해양 환경과 인류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과 관심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